소화불량 증상과 화장실에서 용변 보는 것도 시원하게 일을 못보면서 복부팽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부가 불편하니 전체적으로 몸도 무거운 느낌에 컨디션이 안좋게 느껴지는데요.
복부팽만 원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복부팽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팽만 원인
장의 운동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변비 또는 복부팽만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복부팽만 원인으로 스트레스나 운동부족으로 인해 순환이 안될 때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대변 보는 것이 편치 않고 배에 가스가 차며 아랫배가 묵직해지는 등 복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과식이나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자주 섭취했을 때 위장에 부담을 주어 위가 과하게 늘어나게 되고 위장 기능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위가 늘어나면 탄력성이 떨어지고 위가 굳어지면서 전체적으로 복부에 답답한 느낌을 주게 되는 것이죠. 즉, 과식 또는 야식을 피하고 식사량도 조금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가볍게 걷기 등 운동을 해주는 것도 복부팽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 개선이나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지만 쉽게 복부팽만감이 나아지질 않고 이로 인해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방하시어 전문의에게 진료를 요청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