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시력 저하, 예방과 관리법

현대인에게 없어선 안될 친구이자 적을 이야기하자면 스마트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생활에서 여러모로 편리함과 장점을 주지만 잦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하면서 안좋은 자세로 인한 거북목 또는 목통증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작은 화면을 집중해서 보는 습관 때문에 눈 피로, 시력 저하 같은 증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한번 잃어버린 시력은 쉽게 되찾기 어렵습니다. 소중하게 지켜야할 눈 건강을 위해 어떻게 하면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1. 루테인

루테인은 눈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영양소입니다. 루테인을 적정량 꾸준히 섭취하면 퇴행성 황반변성의 속도를 늦추고 눈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은 녹색채소, 키위, 포도, 오렌지, 호박 등에 들어있으니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2. 비타민 A, C

당근, 고구마, 달걀 등에는 비타민 A가 들어있어서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오렌지, 피망, 베리류 열매 등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백내장과 퇴행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연어나, 참치, 고등어, 굴 등 해산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오메가3 지방산 섭취로 퇴행성 황반변성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백내장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4. 아연

랍스터, 조개, 게와 푸른잎 채소, 아몬드나 호두같은 견과류 등에는 몸에 이로운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아연은 눈을 보호하는 염료인 멜라닌의 생성을 도와줍니다. 

 

생활습관 및 환경 바꾸기

1.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시간 줄이기

반드시 업무적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봐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여가시간에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량을 줄입니다. 집에서 TV시청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블루라이트로 인해 오랜시간 화면을 보고 있으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해집니다. 

 

2. 블루라이트 차단

스마트폰 앱 중에 블루라이트를 차단설정하는 앱들이 출시되어 있고 최근 기종의 경우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여 출시하기도 합니다. 컴퓨터나 TV 시청환경에서 블루라이트 차단이 어렵다면 청광색 차단 안경 등을 안경점에서 구매하여 착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은 눈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하고 하루종일 피곤하다면 전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최소 하루에 6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고, 충분한 수면을 위해서는 잠들기 전 어두운 방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다가 잠드는 일이 없도록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겠습니다.